class="layout-aside-right paging-number">
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혈액투석 환자에게 주로 투여되는 약 혈액검사의 이해

by 나무2009 2024. 2. 21.
반응형

혈액투석 환자에게 주로 투여되는 약


항고혈압제

고혈압 치료의 최우선 지침은 수분 및 염분의 조절이며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 지속될 경우 사용합니다. 약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으며 각 제제의 주작용과 부작용이 다르므로 선택 및 용량은 반드시 의사의 처방에 따라야 하며 환자 자신의 상태가 좋다고 느껴져도 임의로 약을 끊으면 안 됩니다. 투석 도중에 저혈압이 발생하는 경우에는 의사의 지시에 따라 투석 직전에 항고혈압제 복용을 임시로 중단할 수도 있습니다. 치료목표는 투석 후 < 130/80 mmHg 입니다.

인결합제

만성신부전의 경우 소변을 통한 인 배설이 감소되어 있으므로 음식물로 섭취한 인은 체내에 축적됩니다. 그러나, 인결합제를 음식과 함께 복용하면 음식 속의 인과 결합하여 대변으로 배설되어 체내로 흡수되는 인의 양을 감소시킵니다. 인결합제는 반드시 식사 중이나 직후에 먹어야 하며 알약인 경우 씹어 먹거나 6-8조각으로 쪼개 먹는 것이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인수치가 올라가면 뼈가 약해집니다.

수용성 비타민제

수용성 비타민은 투석 중 혈액으로부터 투석액으로 빠져 나가게되므로 보충해 주어야 합니다. 특히 비타민B (B1, B2, B6), 비타민C와 적혈구 생성에 필수적인 엽산을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보충해 줍니다. 대개 비타민은 하루 1회 투석 후에 먹습니다. 활성 비타민 D3 : 칼슘의 장내 흡수를 증가시키기 위해 사용되는 비타민 D가 활성화된 형태로 의사의 처방에 따라 복용

조혈제 (에리쓰로포이에틴: EPO)

콩팥은 에리쓰로포이에틴 (조혈제)이라는 호르몬을 만들어 골수를 자극해 적혈구를 만듭니다. 만성신부전 환자는 이 호르몬이 부족해 빈혈이 발생하므로, 헤모글로빈이나 헤마토크릿 수치에 따라 의사의 처방에 의해 조혈제 (EPO) 주사를 맞습니다.

철분제제

철분제는 철분 결핍성 빈혈을 치료하기 위해 사용되며 하루 1-3회 투여합니다. 위에 자극이 없는 한 위가 빈 시간인 식간에 스낵과 함께 먹는 것이 좋으나, 위 불쾌감이 심하면 식사 직후에 복용하여 부작용을 경감시키도록 합니다. 철분 약은 인결합제 (제산제)나 항생제 유사품과 함께 먹지 않도록 합니다. 부작용으로는 위의 자극, 오심, 설사, 변비 등이 있고 변이 검푸르게 변할 수 있습니다.

 

혈액검사의 이해


혈색소 (Hemoglobin, Hgb)

혈색소는 폐로부터 산소를 운반하는 적혈구의 구성 성분입니다. 혈색소 (헤모글로빈) 수치가 너무 낮으면 권태감, 피로감, 식욕부진을 느낍니다. 운동 시 호흡곤란이 생깁니다. 철분제와 조혈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빈혈 치료의 목표는 11-12g/dL 입니다.

헤마토크릿 (Hematocrit, Hct)

몸에서 형성된 적혈구 수치입니다. 헤마토크릿 수치가 너무 낮으면 빈혈로 철분약과 조혈호르몬 치료가 필요합니다.

33-36% 정도 되면 피로감과 활력을 회복합니다.

혈중요소질소 (BUN)와 크레아티닌 (Cr)

BUN은 단백질 음식 대사 후의 최종 부산물인 요소의 양을 나타내주는 것으로 단백질 섭취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크레아티닌은 근육에서 정상적으로 생성되는 노폐물로서 근육 소모 시에 증가하며 이 수치는 개인에 따라 다릅니다. 이 수치들이 너무 높으면 적절한 투석을 받지 못하고 있음을 의미하므로 투석 횟수나 시간을 더 늘려야 하며, 효율이 높은 투석기를 사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BUN이 평소보다 떨어지면 단백질 섭취량 등 영양상태를 점검합니다. 치료목표는 요소질소 60-80mg/dL (건강인: 5-25mg/dL), 크레아티닌 10-18mg/dL (건강인: 0.5-1.5mg/dL) 입니다.

염분과 칼륨

혈중 염분 농도가 낮은 대부분의 경우는 체내 염분 농도에 비해 수분량이 너무 많은 것을 의미하므로 이때 염분을 더 섭취하기보다는 수분 섭취를 줄여야 합니다. 치료목표는 135-145mEq/L로 건강인과 같습니다. 칼륨은 신경 및 근육계의 기능을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전해질로 식사와 매우 밀접하며 하루 소변량이 500ml 이하인 경우, 특히 주당 투석 횟수가 적은 경우 칼륨 제한 식이법을 지켜야 합니다. 치료목표는 < 6.0mEq/L (건강인: 3.5-5.3mEq/L) 입니다.

칼슘과 인

칼슘과 인의 조절은 매우 중요하며, 인이 높을 때는 인이 많은 음식의 제한과 인결합제의 복용으로, 칼슘이 낮을 때는 칼슘보충제와 활성화 비타민D 투여 등으로 조절합니다. 치료목표는 칼슘 8.4-9.5mg/dL (건강인: 8.6-10mg/dL), 인 2.5-4.5mg/dL (건강인: 2.5-4.5mg/dL), 칼슘X인 < 55mg/dL 입니다.

혈당, 당화혈색소 (glucose, Hemoglobin A1c)

혈당(glucose)은 혈액 내 포도당의 농도로 공복 시 70-110mg/dL를 유지해야 합니다. 당화혈색소는 당뇨가 만성신부전의 원인인 경우 시행하는 혈액검사로 지난 2-3개월 동안의 혈당측정으로 3개월마다 실시합니다. Hemoglobin A1c (HbA1c) < 6.5%로 유지해야 합니다.

 

 

반응형